;
5
;
뭐든지리뷰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및 약물요법의 부작용

SaveSavedRemoved 0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대표적인 질환인 알레르기 비염 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져야 하겠지만 다음과 같은 약 세 가지의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

알레르겐을 피하는 회피요법, 약물요법, 면역요법 등의 세 가지 치료법이 있는데 이 중 알레르겐 즉 알레르기 비염을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회피요법 만으로는 치료 효과를 얻기 어렵고 적절한 약물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보통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나면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데 이것은 일시적인 치료효과만을 줄 뿐 항원에 다시 노출되면 재발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환경 만들기

  1.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가 커지면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고 건조한 기후로 인하여 호흡기도 건조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실내 온도를 18~22도, 습도는 45%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 온도를 습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에어컨과 제습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2. 대기중 먼지와 집먼지 진드기는 알레르기 비염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베개나 이불은 주기적으로 세탁해주고 최대한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밀가루 음식이나 빙과류, 탄산음료는 환절기 비염을 악화시키는 주범이며 통조림 등의 색소나 방부제가 들어가 음식 그리고 너무 매운 음식은 환절기 비염에 좋지 않으므로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에는 해조류, 과채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운동으로 면역력을 증가시켜 외부 바이러스가 침입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만성적으로 환절기 비염에 시달리고 있다면 생리식염수로 자주 코를 세척해주어 코 안의 이물질들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습관 가지기

  1. 좋은 습관 : 외출 후 손 깨끗이 씻기, 충분한 수분 섭취, 실내온도 25도 유지, 습도 60~70% 유지, 규칙적인 운동과 맑은 공기 섭취, 코 주위 경혈 마사지
  2. 나쁜 습관 : 공해나 먼지가 많은 곳에 가는 것, 집에만 있기, 찬공기, 차가운 음식, 약물의 장기 복용, 코를 만지는 습관, 애완동물의 털, 흡연 등

식이요법

  1. 좋은 음식 : 독소배출에 좋은 작두콩, 면역력 향상에 좋은 감자, 기침과 가래 진정에 도움이 되는 검정콩, 항알러지 성분이 있는 녹차, 독소 해소에 좋은 된장, 해독 능력이 탁월한 미나리, 코와 목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배,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연근, 혈액순환에 좋은 대추, 비타민이 풍부한 질경이, 잔기침과 재채기를 완화해 주는 잔대.
  2. 나쁜 음식 : 차가운 음식, 탄산음료와 커피, 색소와 인공 조미료,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술

운동법

  1. 좋은 운동 : 너무 춥거나 덥지 않은 환경에서 호흡을 지속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염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이나 각종 알레르기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운동에는 자전거 타기, 달리기, 걷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2. 피해야 할 운동 : 스키나 스케이트 및 스노보드처럼 기온이 많이 떨어진 환경에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또한 새벽에 등산을 하거나 노천에서 온천을 즐기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요법의 부작용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충혈 제거제, 스테로이드, 류코트리엔 조절제 등이 그것입니다.

약물요법은 비염의 주요 증상과 정도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비강 분사 스테로이드입니다.

항히스타민제도 많이 복용하는 약제 중에 하나인데 당뇨나 심혈관질환 등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비염약의 경우 졸릴 수 있으므로 운전을 해야할 경우라면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를 위해서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다 보면 내성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요즘 출시되고 있는 알레르기 비염 치료기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뭐든지리뷰
Logo
Enable registration in settings - general